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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신성장동력, 어디까지 왔나]풍력생산 '데크항공'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1-02-07
· 첨부파일 : 7-2-1.jpg (112920by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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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크항공이 생산한 풍력발전기 모습..../ 데크항공 (desk@jjan.kr)



날개(Blade) 길이 43.8m, 3개의 Blade로 구성된 2MW급 풍력발전기 한 세트(무게 8554㎏)가 국산기술로 제작돼 올해초 제주도에 설치 운영중이다.

서해안의 초속 8m 바람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내는 이 블레이드를 생산한 데크항공(대표 김광수·이영진) 군산공장은 지난달 3일부터 가동돼 5세트를 제작 완료, 납품 예정이다. 올해 생산목표는 100세트.

또 내년 중반에는 블레이드 길이 68m, 무게 25톤의 5Mw급 풍력발전기의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군산시 소룡동 대지 1만3000평, 건평 1700평의 이 공장은 2009년말 정부로부터 블레이드 설계 국산화업체로 지정받았고, 올해 500억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2008년 10월 (주)데크(DACC)가 항공사업을 물적분할해 설립된 데크항공은 풍력 발전기 블레이드의 최적 설계를 위해 블레이드는 유리섬유 복합재를 사용해 경량화하고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했다. 부분적으로 고강성 탄소 복합재를 적용해 고기능·고효율 블레이드 기술을 2006년 10KW급(무게 7~12kg) 개발을 시작으로, 기술향상을 거듭해 2MW급에 이어 5MW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데크항공은 항공기 기체 및 풍력발전기 블레이드를 생산하는 복합재료 전문기업이다. 완주과학산업단지내 완주공장과 군산공장에 관리 12명, 항공 73명, 풍력 26명, 연구소 14명 등 총 125명이 일하고 있다.

복합소재 관련 특허 70여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잉사의 최신 모델인 보잉 787 날개 제품과 엠브라에르사의 비즈니스 제트기 인기 모델인 페놈100 꼬리날개(미익) 및 동체 복합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와 함께 블레이드에 대한 원천 설계기술 및 높은 생산성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 체제를 구축해 풍력생산을 통한 에너지강국의 비전을 실현해 나간다는 포부다.

도내 풍력관련기업은 27개사가 조업중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현대중공업의 풍력공장과 데크항공, KM 등 블레이드 공장이 있다.

2019년까지 3623억 규모 새만금 풍력클러스터 조성사업과 5000억 규모 동부권 육상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진행된다. 2020년까지는 9조2590억원을 들여 서·남해안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 사업과 함께 2014년까지 새만금 풍력클러스터 조성사업, 동부권 육상 풍력발전사업을 위해 두산, STX, DMC 등 33개사를 유치하고, 2020년까지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 등을 통해 포스코파워, 삼성중공업, 일진전기 등 23개사를 유치하기 위한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연구개발 역량을 높여 현대중공업과 데크항공 등은 2013년에 5.5MW급 풍력발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새만금 풍력시범단지를 활용한 대용량 2차 전지 개발단지 구축, 부안 풍력핵심부품시험센터를 활용한 기술지원 및 R&D 과제 발굴이 예정돼 있다.

관련 인력은 전북대·군산대를 중심으로 석·박사 30명, 연구원 20명 등이 활동하고 있고, 올해부터 2014년까지 실업고·폴리텍 대학 등을 통해 1800명을 배출하는 등 총 2000명의 인재가 양성될 전망이다.

전북은 4,219㎡ 규모 부안 신재생에너지 단지 풍력부품시험센터, 시형풍력발전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할 군산대학교 풍력기술연구센터 운영 등 관련 인프라가 꾸준히 확충되고 있어 관련 인재와 함께 풍력에너지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http://www.jjan.kr/economic/others/default.asp?st=2&newsid=2011013119135101&dt=20110201  - 전북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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